사업안내
교육절차 : 초기평가 목표 설정 상담 및 교육 학기말 과정 평가 종결 및 진로 상담 종결 후 상담(부모+통합환경의 교사)
특별행사 : 체험학습, 생일잔치, 여행프로그램, 가족지원사업(형제캠프 등), 안전교육
팀 특 성 :
사랑의복지관 교육지원팀
주요 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 |
---|---|---|---|---|
영유아 | 자람반 | 취학 전 발달장애아동 | 수/금 14:30~17:00 | 자발적인 학습 태도 및 규칙 이해 지원, 취학 전 아동들에게 필요한 태도 및 기술 습득, 능력별 가정학습 지원, 또래간 상호작용능력 향상 |
쑥쑥반 | 취학 전 발달장애아동 | 목 15:00~17:30 | 자발적인 학습태도 및 학교 규칙 습득, 취학 전 아동들에게 필요한 태도 및 기술 습득, 능력별 가정학습 지원, 또래간 협력 학습 | |
개별교육 | 학령기 전 또는 학령기 발달장애아동 | 월 or 화 14:00~16:00 | 1명 또는 2명으로 구성된 인지학습으로 학습 태도 및 규칙 향상 지원, 능력별 학습 지도 | |
초등 방과후 | 열매반 | 초등 1~3학년 발달장애아동 |
화 14:30~17:30 | 다양한 활동과 체험학습을 통한 또래 중심의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(그룹언어, 주제중심 체험활동 등) |
또래Talk | 초등 4~6학년 발달장애아동 |
월 14:30~17:30 | 장점 발견(적성 발견) 및 또래와의 상호작용 능력 향상를 위한 사회성 프로그램(그룹언어, 체험활동 등) | |
언어치료 | 개별/ 소그룹 | 만 2세~고등학생까지의 발달장애아동 | 개별 주 1~2회, 소그룹 주 1회 | 언어발달단계 및 요구에 따라 개별 또는 그룹 형태로 진행 그룹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상호작용 및 일반화 교육 |
통합치료 | 말통통 미술짝 (언어미술통합치료) | 초등학교 재학 발달장애아동 | 주 1회 (매주 금) |
미술활동을 통한 감정 이해와 또래 간의 교류 경험 제공 및 자아 존중감, 사회성 발달 지원 |
주요 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
---|---|---|---|
긴급 가족지원사업 | 교육지원팀 이용 중인 이용인 가족 | 수시 | 수급권 및 차상위 가족, 긴급 위기 가정 등의 여행 및 가족활동 지원 |
형제캠프 | 교육지원팀 이용중인 장애아동과 초등학생 이상의 형제 | 7월(연 1회) | 형제와의 다양한 체험의 기회 제공 및 심리상담 진행 |
부모교육 및 상담 | 교육지원팀 이용 중인 이용인 학부모 | 수시 | 자녀의 특성 이해와 양육 방법,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재활 및 교육 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공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