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안내
사랑의복지관 상담사례지원팀
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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접수상담 | 장애 당사자 및 가족 |
수시 | 기본정보 및 욕구파악을 위한 상담 실시 | |
영역별평가 |
사회 | 수시 | 개인의 욕구 및 강점, 환경 파악을 위한 상담 실시 | |
심리 | 수시 | 연령, 인지능력, 정서특성에 따라 사회발달 및 심리영역 평가·검사 실시 | ||
교육 | 매주 월요일 |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평가 실시 | ||
직업 | 매주 월요일 및 수시 |
직업적 능력 및 수준 파악을 위한 직업평가 실시 | ||
심층 평가 | 수시 | 상황평가, 사례관리 심층사정, 구직상담 실시 | ||
자립지원계획회의 | 매주 목요일 | 사회복지사, 심리치료사, 언어치료사, 특수교사, 장애인재활상담사 등 다학제 회의를 통해 개인별지원계획 및 지원 실시 |
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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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 | 사례관리가 필요한 당사자 및 가족 |
수시 | 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진 서초구 장애인 및 관내 이용인을 대상으로 강점관점 모델을 적용한 주도적 또는 협력 사례관리 실시 |
PCP 실천 (한다 된다 우리 같이) |
성인 발달장애인 | 수시 | 성인발달장애인 대상 사람중심실천을 통한 개인의 꿈 찾기, 자기주도적 지역사회참여 지원 |
권익옹호활동 | 당사자 | 수시 | 공공후견인지원사업, 재산관리신탁서비스 연계 등 독립적 권익옹호 활동 |
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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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별심리 치료 |
놀이치료 | 만3세 ~ 성인 | 주 1~2회 | 놀이활동을 매개로 한 애착 형성, 발달 촉진, 자존감 및 적응능력 향상, 감정 해소, 표현능력 향상, 정서적 안정 지원 |
미술치료 | 아동 ~ 성인 | 미술활동을 매개로 한 자기표현력 및 주의집중력 향상, 자기탐색, 감정해소 지원 | ||
통합 치료 |
말통통 미술짝 (언어미술통합치료) |
초등 3~4학년 발달장애인 | 주 1회 (매주 금) |
미술활동을 통한 감정 이해와 또래간의 교류 경험 제공 및 자아존중감, 사회성 발달 지원 |
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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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별심리치료 | 장애인 가족 | 주 1회 | 장애인 가족(부모, 비장애형제, 조부모)에 대한 심리·정서적 지원 |
마음스케치 | 비장애형제·자매 | 연 1회 | 비장애형제자매를 대상으로 한 집단심리치료 프로그램 |
힐링캠프 | 장애인 가족 | 연 2회 | 가족캠프를 통한 휴식제공 및 가족간프로그램 실시하여 가족기능강화 지원 |
프로그램 | 대상 | 시간 |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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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사 실습교육 | 사회복지 및 재활관련 전공자 |
연 2회 (여름, 겨울방학) |
장애인복지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부서별 순환 실습교육 실시 |